공연, 연주 감상

유자왕 아바도와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협연

raker 2023. 5. 2. 22:36

210/07/15
아바도 지휘 유자왕 협연한 2009 루체른 페스티벌 실황연주가 DVD로 나왔습니다.
제가 평소 유자왕의 활동에 관심이 있어 DVD를 구입해 봤습니다.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 연주는 장난이 아니더군요.
굉장히 스케일이 큰 연주였습니다. 신인축에 속하는 여류연주자가 소화하기에 버거울 수 있는 곡임에도 불구하고 오케스트라와 대등한 자격으로 곡을 풀어가는 담대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휘자도 봐주는 것 없이 full throttle로 오케스트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곡을 표현합니다. 유자왕은 사냥의 기술을 배워 실전에 투입한 암사자처럼 무서운 것 없고 거침이 없는 모습입니다. 대형 연주가의 조짐이 보입니다.


엉뚱하고 재기 넘치는 프로코피에프와 유자왕은 기질상으로 잘 맞아 보였습니다.
유자왕이 프로코피에프 피아노 협주곡 3번에서 좋은 공연을 들려주었으니 다음에는 피아노 협주곡 2번도 들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유자왕은 도이치 그라모폰 소속 연주자인데 이번에 도이치그라모폰의 허락을 받아 다른 음반사에서 실황 DVD를 발매하게 되었군요. 도이치 그라모폰은 예전부터 훌륭한 피아니스트들을 거느리고 있었는데 마르타 아르헤리치가 EMI로 옮기고 나서는 엘렌 그뤼모에게 기회가 많이 돌아가는 모습입니다. 유자왕은 도이치그라모폰에서 음반이나 공연실황 DVD 출시 기회를 놓고 엘렌 그뤼모나 짐머만 등과 경쟁을 하게 될 텐데요... 제가 보기에는 대담함에서는 유자왕이 엘렌 그리모를 앞서는 것 같습니다.

공연 비디오 클립은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http://blog.naver.com/alwmltnl1004/40106842666

그리고 말러 교향곡 1번에 대한 아바도의 해석방식이 마음에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