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 스트리밍 오디오 시스템/Roon

Hz CORE MK2 손봤습니다 - 파워 케이블 바꿔보기

raker 2024. 8. 9. 18:21

Hz Router와 브라이스턴 BDP-2에 사용해서 효과를 본 진동 아이솔레이션을 Hz CORE MK2에 적용했음에도 별다른 효과를 발휘하지 못해서 놀랐는데요.

특이한 소리를 내는 원인의 중에 하나일 것으로 예상했었던 파워와 관련된 테스트를 곧바로 해보기로 했습니다.

 

명쾌하게 설명은 할 수 없지만... Hz CORE MK2의 경우 파워 케이블을 연결했을 때의 특성이 다른 특성보다 더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Hz CORE MK2에 실텍 Classic Legend 680P 파워 케이블을 연결하면 시간적인 면에서 조급하게 느껴지는 편이고 에너지 면에서는 내줄 수 있는 것을 억제한 듯한 느낌으로 재생됩니다만...
파워 앰프에 물려도 부족함이 없을 것 같은 Lessloss Audio C-MARC Classic  파워 케이블, 고담 85055 파워 케이블 (와트게이트 일반 플러그 마감), 실텍 익스플로러 270P, 실텍 Classic Legend 880P 파워 케이블을 연결하면 조급함이나 억제된 느낌을 받을 수 없습니다.

 

Hz CORE MK2에 사용한 CPU나 마더보드는 소전력용 제품이지만... 무슨 까닭인지 몰라도 엄청난 전기 공급 능력을 가지고 있는 파워 케이블을 연결했을 때만 멀쩡한 소리가 나오고 실텍 Classic Legend 680P 파워 케이블을 연결했을 때는 파워 헝그리한 빈약한 소리가 나오네요.


번외 비교 테스트

 

Hz CORE MK2가 파워 케이블에 매우 매우 매우 매우 매우 까탈스러운 제품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나니... 평상시에 궁금했던 비교 테스트를 번외로 한번 해보고 싶었습니다.

 

궁금했던 것은 사정상 벽체 콘센트에 물릴 파워 케이블과 Hz CORE MK2에 물릴 파워 케이블을 모두 다 멀쩡한 것으로 맞춰주지 못할 경우 어떤 것에 좋은 것을 연결해 주는 것이 유리한지입니다.

실물을 가지고 비교 테스트? 조삼모사 실험?을 해봤습니다.

조건 1 [상류에 해당하는 멀티탭에 우수한 파워 케이블 배치].

벽체 콘센트와 아이솔레이션 트랜스포머 사이에 실텍 Classic Legend 880P, 아이솔레이션 트랜스포머와 Hz CORE MK2 사이에 고담 85055 파워 케이블 연결


조건 2. [상류에 해당하는 멀티탭은 무시하고 제품에 가까운 곳에 우수한 파워 케이블 배치]

벽체 콘센트와 아이솔레이션 트랜스포머 사이에 고담 85055 파워 케이블, 아이솔레이션 트랜스포머와 Hz CORE MK2 사이에 실텍 Classic Legend 880P

조건 1 결과. 시원시원한 느낌 컨트리 송 느낌. 매킨토시 앰프 같은 대중적인 사운드
조건 2 결과. 마이크로 한 부분에서 미묘함을 표현하는 느낌이 향상된 것처럼 느껴짐

- - - - - - - - - - - - - - - - - - - - - - -

 

단기 테스트 시 조건 2가 우세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생 퀄리티를 높이려면 소스기기에 가까운 곳에 우수한 파워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고 잠정결론 내릴 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그러나 좀 더 장기간의 테스트에서는 1번이 나은 듯합니다.

 

그 이유는요... 2번이 상류에서 물을 흐려놓으면서 시스템의 전반적인 수준을 떨어트리고 불리해지게 만드는 점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1) 고담 85055가 앞단에서 재생 특성을 망쳐서 후단에 해당하는 멀티탭에 연결된 다수의 제품들이 모두 영향을 받습니다.
(2) 멀티탭에 연결된 뒷단의 파워 케이블이 고답 85055보다 좋다고 하더라도, 앞단에서 벌려놓은 일을 뒷단이 헤아려서 알아서 보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에 비해서 1번은 여러 개의 분기된 파워라인 중에서 하나의 분기만 퀄리티가 떨어지는 셈이라고 할 수 있어서요...


 

Hz CORE MK2에 고담 85055 연결한 상태에서 뉴진스 How Sweet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밝은 에너지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 우중충하고 음울한 느낌으로 재생되네요.
고담 85055 파워 케이블은 Hz CORE MK2에 사용하면 안 되겠네요.



아는 게 병이고... 병을 낫게 하기 위해서... 결국 Hz CORE MK2에 실텍 Classic Legend 880P를 새로 도입했습니다.

 

어라... 아직도 How Sweet를 재생했을 때 이상한 점이 남아 있네요.

 

Hz CORE MK2에 시험 삼아 연결했던 주석도금 SATA 케이블을 걷어내고 순정 SATA케이블로 원상복구시켰습니다.
그렇게 하고 나니 뉴진스 How Sweet를 마음 놓고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