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

YG Acoustics 스피커: Camel 2, Vantage, Hailey 1.2, Sonja 2.3 (방문청취)

raker 2023. 5. 24. 19:16

2020/10/17

저 혼자였으면 한자리에서 YG Acoustics 스피커를 들어보는 기회를 가지기는 어려웠을 것 같은데요, 저보다 훨씬 더 호기심 많고 열성을 가진 분과 같이 있는 바람에 YG Acoustic 스피커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GLV에 도착했을 때는 Camel 2 (2 웨이)에 연결되어 있었는데 사이즈는 작아도 음악 표현능력이 좋고 오디오 시스템에 대한 반응도 충실했습니다. 
오디오 진리 중 하나는 오디오 시스템이 복잡해질수록 성공할 가능성이 희박해지는 것입니다. 
가급적 미니멀한 오디오 시스템을 구축해서 빨리 성공하는 기쁨을 누리고 싶을 때 구사하면 좋을 제품입니다.  
가격이 높은 관계로 적극적으로 추천하기는 애매지만, 돈값은 충실하게 하는 제품이라는 데에는 반론의 여지가 없이 분명합니다.​ 



Camel 2 다음에 Vantage를 연결해 들었습니다. 
외형상으로는 YG Acoustics의 다른 제품들과 많은 부분을 공유합니다. 그런데 소리의 면에서는 YG Acoustics가 그동안 쟁취한 성과를 모두 담아낸 제품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일부러 몇 가지 빼놓았습니다. 딱 구형 Hailey 스피커를 연상케 하는 소리입니다. 소리는 쉽게 나와주고 저역도 상당히 너그러운 편입니다. 앰프가 스피커를 완전하게 구동하는 능력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스피커가 풍성하도록 소리를 내줍니다. 정교함은 추구하지 않습니다. Vantage 사용 중에는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입니다. 스피커를 윗급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확실한 업그레이드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은 YG Acoustics의 다른 현역 제품에 비하면 회고적으로 만들었습니다만... 다른 회사의 스피커와 비교해 보면 그렇게 빠진다고 할 수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회사의 제품은 너무 쉽게 가벼운 마음으로 만들어 재끼는 것처럼 보여서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Vantige는 Camel2와의 가격 차이가 8천 불밖에 되지 않습니다. 
단지 저의 생각일 따름이지만... Camel2 사용자가 8천 불을 더 내고 Vantage로 가는 것은 큰 메리트가 없어 보입니다.​ 그만큼 Camel 2의 완성도가 좋기 때문입니다.

그다음에 Hailey 1.2를 연결해 들었습니다. 
YG Acoustics가 지향하는 잘 제어되는 소리를 Sonja에서 입증해 냈고 그 기술을 트리클 다운시켜서 낮은 가격에서도 구현할 수 있음을 증명한 제품이 Hailey 1.2입니다.
Vantage와의 가격 차이는 1만 4천 불.
YG Acoustics 구형제품이나 하위제품 사용자가 업그레이드 대상으로 노려야 할 제품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다른 회사의 스피커를 찍소리 하지 못하게 발라버릴 수 있는 퍼포먼스를 가진 제품입니다.
다만 그 정도의 퍼포먼스를 끌어내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스피커의 단점은 너무나 잘 벼른 칼과 같아서 칼을 다루는 솜씨가 엉망인 사람인 다루기에는 잘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디오 시스템의 주인이 오디오 시스템을 잘못 구축하면 귀신처럼 딱 그만큼 소리가 납니다. 
기존 오디오 시스템에 이 스피커를 들인다면 이상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 스피커가 들어간 이후에 많은 부분을 재구성해야 좋은 소리를 내실 수 있을 겁니다.​
오디오에 대한 많은 것을 배울 기회를 제공하는 스피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Sonja 2.3을 연결해 들었습니다. 


Sonja 2.3은 거대하고 매칭에서도 많은 비용이 발생할 것을 감수해야 하는 제품입니다.
마음에 드는 소리가 나오게 하기 위해서는, 연결할 파워 앰프만 해도 이전에 사용하던 제품의 서네 배의 제품이 들어가게 되고... 케이블도 이전에 사용하던 제품의 네 배에 해당하는 제품이 쑥쑥 들어가게 됩니다. 
전설로 듣던 불가사리 괴물 같은 스피커...

하지만 그런 고단하고 힘든 숙제를 끝내고 제대로 울리는 Sonja 2.3을 듣고 나면... 아랫급 Hailey 1.2 스피커가 가지고 있던 여러 가지 미덕을 까맣게 잊어먹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YG Acoustics는 세상에 뭔가 역작을 남기고 싶었던 모양입니다. 그 증거는 Sonja 스피커에 오롯이 담겨 있습니다.
당신이 감당할 수 있다면 Sonja 2.3이 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