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연주 감상

블루레이 타이틀에 라벨 붙이기

raker 2023. 6. 21. 18:41

2016-01-19

저는 클래식 공연물 블루레이 타이틀을 재생할 때는 LPCM stereo위주로 재생하고 있습니다. DTS HD Master Audio로 음악을 재생시켜 보면 실재감을 느끼게 하는 필요한 다이내믹스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서 답답하기 그지없습니다.

그런데 모든 클래식 공연물 타이틀이 LPCM stereo를 디폴트 사운드로 지정해 주지는 않습니다. 음악을 듣다가 이상해서 살펴보면 DTS HD Master Audio로 재생되는 경우가 왕왕 있죠. 번번이 확인해 보는 것도 귀찮고 해서 블루레이 타이틀 케이스에 사운드 포맷을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해 보기로 했습니다.

라벨 프린터를 도입할까 잠시 생각해 봤었는데... 달랑 이걸 하겠다고 돈을 쓰기는 좀 그래서... 문구점에서 지름 8mm짜리 동그라미 스티커를 사서 케이스 안쪽에 붙이기로 했습니다.

신호등의 색깔을 참고하여... 디폴트로 LPCM stereo를 재생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에는 녹색 스티커를 붙여주고, 디폴트로 서라운드 사운드를 재생하는 블루레이 타이틀에는 노란색 스티커를 붙여주고, 어떻게 해도 LPCM stereo를 재생할 수 없는 블루레이 타이틀에는 빨간색 스티커를 붙여줬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16bit/48kHz로 수록된 경우에는 흰색 스티커를 추가로 붙여줬습니다. 24bit/48kHz로 수록된 경우에는 아무런 별개의 스티커를 붙이지 않는 것으로 구분해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