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 스트리밍 오디오 시스템/브라이스턴 BDP

브라이스턴 BDP-2에 아이솔레이션 트랜스포머

raker 2023. 6. 12. 07:36

2022/07/23

MSB the Isolation Base는 MSB DAC V시절 DAC의 퍼포먼스를 향상하기 위해 MSB에서 개발한 전원 아이솔레이션 장치입니다.
MSB Select DAC II부터는 파워 서플라이에 아예 the isolation base를 통합시켰습니다.
저는 MSB DAC V를 Refence DAC으로 업그레이드했고 the Isolation Base는 마땅한 용처를 찾지 못했습니다.
브라이스턴 BDP-2에 사용해 보면 어떨까 싶어 연결해 본 적이 있었으나 결과가 썩 좋지 않았습니다.
그 후로 계속 방구석에서 자리만 차지해 왔습니다.

요즘 들어 소리가 예전 같지 않은 것 같던데... 아무래도 여름철이라 전원 사정이 그다지 좋지 않은 것이 원인일 것으로 추정해 봅니다.

저는 브라이스턴 BDP-2 파워 케이블을 헝그리 오디오 버커 금도금 4구 콘센트에 바로 연결해서 사용해 왔습니다만...
여름철에 잠깐 MSB the Isolation Base를 사용해 보면 어떨까 해서 다시 테스트해 보기로 했습니다.

기존
헝그리 오디오 버커 금도금 4구 콘센트 -> LessLoss C-MARC 파워 케이블 -> 브라이스턴 BDP-2 (+ IsoAcoustics GAIA III + IsoAcoustics zaZen II)

테스트 구성
헝그리 오디오 버커 금도금 4구 콘센트 -> 번들 막선 -> MSB the Isolation Base + MSB Viton foot -> LessLoss C-MARC 파워 케이블 -> 브라이스턴 BDP-2 (+ IsoAcoustics GAIA III + IsoAcoustics zaZen II)



결과
예전에는 The Isolation Base를 사용하면 텁텁함과 모호함이 강해져서 음질의 손해를 본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네요. 
모호함을 느낄 수 없습니다.
오히려 깊이 있게 잘 내려가 주고 펀치감이 있게 느껴지고 풍부함이 느껴집니다. 
전원의 질이 향상되었을 때 누릴 수 있는 질적인 향상을 오롯이 즐길 수 있게 되었다고 하겠습니다.


The Isolation Base 투입 전에는 Top Gun: Maverick의 메인타이틀을 재생할 때 일렉트릭 기타의 솔로가 쨍하고 울려 퍼질 때 일렉트릭 기타 혼자만 노는 것 같다는 느낌이었는데, 
The Isolation Base를 투입하고 나니 일렉트릭 기타가 나타나기 전까지 힘 있게 분위기를 빌드업해 주고 떠받쳐 줬을 때 홀연히 나타난 기타 솔로는 엄청난 열을 뿜으면서 하늘로 수직 비상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오디오 시스템에 터보 부스터를 켰나 싶을 정도입니다.

피아노 곡도 무게감이 제대로 실려서 감동이 더해집니다. 

나빠지는 부분 없고 좋아진 부분만 생겼네요.

The Isolation Base에는 MSB Viton feet 4개를 사용했습니다.

참고로 추가하자면 The Isolation 몸통에 Viton foot을 체결할 때 Viton이 몸통에 전부 맞닿아 있지 않고 몸통에서 1mm 정도 띄어 두었을 때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예전에 The Isolation Base 테스트했을 때와는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온 셈인데요.
왜 그런 결과가 나온 걸까요?

예전에 테스트했을 때 나쁜 결과가 나오게 된 추정 이유는...
(1) 브라이스턴 BDP-2를 순정 발을 사용하던 시절이었다
(2) MSB The Isolation Base의 발이 MSB사의 구세대 고무발이었다
인 것 같습니다. 

브라이스턴 BDP-2에 순정발을 사용했을 때는 고무발이 고역을 너무 잡아먹어 저역이 너무 과잉이고 텁텁한 음색이었는데... 
여기에 the Isolation Base를 추가해서 좀 더 충실한 저역이 재생된다면 저역이 더 과잉이 되고, 
고역은 여전히 들을 수 없으므로 더 나빠졌다고 판단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브라이스턴 BDP-2 순정발 대신 IsoAcoustics GAIA III를 사용하고 있어서 저역이 고역을 마스킹하고 있지 않지요. 
지금은 the Isolation Base가 제공해 주는 성능 개선 효과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MSB사가 DAC V 시대에 만든 고무발은 고역을 잡아먹고 톤을 텁텁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제가 예전에 MSB the Isolation Base를 테스트했을 때는 구세대 고무발을 사용했었습니다. 
지금은 MSB에서 개선형 Viton Feet을 출시하고 있고, 
이번 테스트에는 the Isolation Base에 Viton Feet을 사용하여 재생음의 톤을 텁텁하게 만들지 않게 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