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 스트리밍 오디오 시스템/브라이스턴 BDP

브라이스턴 BDP-2 음질 개선 - 프롤로그

raker 2023. 7. 15. 21:37

저는 브라이스턴 BDP-2는 룬 시스템의 스토리지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8TB SSD 2대를 달아 총 16TB의 저장공간에 음악파일을 수록해 두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10년간 브라이스턴 BDP-2의 재생음을 개선시키기 위해서 수많은 진동 관련 시도를 해왔는데... 전부 다 실패했고요... 발을 IsoAcoustic GAIA III로 교체하고 IsoAcoustics zaZen 1에 올려두고 나서 음질을 눈에 띄게 개선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뉴클리어스플러스에 PLiXiR BDC 파워 서플라이 for Roon Nucleus +와 PLiXiR The Statement DC 파워 케이블을 사용하면서 재생성능이 향상되었고... 뉴클리어스 플러스의 내장 8TB SSD 음원 재생 음질에 브라이스턴 BDP-2가 대폭 밀리게 되었습니다.

 

브라이스턴 BDP-2에 적절한 조치를 해서 위기를 도약의 발판으로 삼고 싶었는데...

문제점을 알고도 석 달 가까이 이거다 하는 해결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기껏 알아낸 것이 IAD장치가 많은 파워를 소모하고 있다는 것 정도.

(IAD장치를 사용할 계획이 없다면 IAD 보드에 전원공급을 차단하고 메인 보드에 파워를 직결시켜 주는 것이 유리할 수 있겠네요.)

해도 해도 왜 그리 개선이 어려운지... 의욕이 고갈되어 더 손대지도 못하겠습니다.

 

개선 방법을 찾지 못하면 퇴역을 시킬 것까지 각오했지만...

그런데 어찌 된 것이 16TB를 제공하는 룬 시스템 호환 오디오 그레이드 스토리지 용도 제품은 지금도 희귀하네요.

8TB까지만 지원하는 오디오 그레이드 제품은 나와있던데...

그렇다고 그런 제품을 2대를 도입하자니... 이건 제가 별로 내키지 않네요.

 

이도저도 방법이 없다면 뉴클리어스(i3급)를 한대 더 도입해서 8TB SSD 달아 총 16TB 스토리지를 운영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싶어서 기회를 살펴보고 있는데...

시간만 지나갈 뿐 적당한 기회를 잡지 못했네요.

 

어렵다 어려워.

 

결국 아쉬운 사람이 우물판다고... 브라이스턴 BDP-2에 시도했던 여러 개선 중에서 추려내어 다시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시도했었던 그러나 완성을 하지 못하고 원상복원했던 아이디어를 약간 변형시켜서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