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드, Feet, 오디오 보드 & 랙

아르테사니아 오디오 decoupling disc - EXOTERYC base 다시 기용 (내돈내산)

raker 2023. 5. 20. 07:15

2019/08/31

저는 레벨 Ultima Studio2 스피커의 스파이크 슈즈로 아르테사니아 Exoteryc Decoupling 디스크를 3년 정도 사용했고, 그 이후에 Solid Tech Disc of Silence HD로 변경해서 1년 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Solid Tech Disc of Silence HD는 장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데.
장점은 하모닉스 표현력 저하 현상이 없고 울림에 링잉이 묻어나지 않는 것,
단점은 (1) 의외로 스피커의 중심을 잡기 어려워 기우뚱할 수 있고, (2) 스프링의 장력에 따라 소리가 완전히 다르게 들릴 수 있는 것, (3) 묵직한 저역은 내주지 못한다는 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1)과 (2)는 Disc of Silence HD를 추가 투입해서 보완이 가능한 부분입니다만... (3)은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전부터 스피커 스파이크 슈즈에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여기고 있었는데, 최근에 Chord Hugo M Scaler를 놓고 MSB Signature DAC V에서의 재생 결과와 MSB Reference DAC에서의 재생 결과를 비교하고 나서 제 오디오 시스템의 저역 재생이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었습니다.
보관하고 있었던 아르테사니아 오디오 decoupling disc - EXOTERYC base를 다시 꺼내 복기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EXOTERYC base와 네오프렌 패드
이전에 EXOTERYC base를 사용했을 때 이 조합으로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와서 다시 들어보니 자체의 컬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어떤 곡을 재생해도 특유의 버릇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계적인 댐핑이 많아서 생생함을 줄이면서 하모닉스가 완전하게 표현이 되지 않습니다. 소리를 덤덤하게 만드는 편입니다.
제가 Solid Tech Disc of Silence HD를 접하고 나서 왜 그렇게 기뻤는지 충분히 이해할 만했습니다.

2. EXOTERYC base와 테플론 패드
테플론 패드는 요철이 있어 결합 방법에 따라 2 가지의 다른 성질을 가지게 됩니다.

A. 스테인리스 재질의 EXOTERYC base와 테플론 패드가 최소의 면적으로 닫게 한 경우
예전에 느꼈듯이 소리는 울림이 강화되며 테플론 패드의 특성이 반영이 되어 소리가 밝아지게 됩니다. (나쁜 의미로 사용)
특정한 대역을 벗어난 바깥 대역에 소리를 펼쳐놓으려고 애쓴다는 느낌이 드는 편입니다.

B. EXOTRYC base와 테플론 패드가 최대의 면적으로 닫게 한 경우
이 경우 또한 테플론 패드의 특성이 반영이 되어 소리가 밝아집니다.
다만 A 조합과는 반대로 재생음을 지정해 놓은 주파수 대역을 벗어나지 않게 하겠다고 애쓴다는 느낌을 줍니다.

테플론 패드와 조합은 결합 방향과 상관없이 듣기 불편하게 만드는 부분이 있는 편입니다.

그다음에는 혹시나 해서
3. EXOTERYC base와 네오프렌 패드 사이에 테플론 패드를 햄버거의 패티처럼 쌓음
결과는 이도 저도 아닌 정말 이상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EXOTERYC base는 어떻게 해도 어려운 건가 아쉬워할 때... 문득, 네오프렌 패드나 테플론 패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어떤 특성을 가지는 것인지 알고 싶어 졌습니다.

4. EXOTERYC base 단독 사용
세상에나. 나쁜 버릇없는 소리 나와줍니다.
하모닉스 제대로 표현되고, 불편하게 만드는 밝음도 없습니다.
저역도 무르지 않게 단단하게 잘 나오게 됐습니다.
와~ 정말 잘됐다.

재생음의 퀄리티만 놓고 봤을 때는 EXOTRYC base를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 딱히 비판할 부분을 찾기 어려워 보입니다. 다시 메인급으로 복귀시켜도 손색이 없겠네요.

이 시도의 단점이라면 스피커의 에너지가 아무런 감쇄 없이 아파트의 골조를 때리고 흔들도록 전달되므로 층간소음이 증가된다는 점입니다.
EXOTERYC base 단독 사용 후 고체충격음이 커진 것은 발바닥으로도 바로 감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