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09
린에서 Exakt란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메리디언의 DSP스피커와 콘셉트가 거의 동일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오디오 시스템은 소스기기-아날로그 케이블-프리앰프-아날로그 케이블-파워앰프-스피커 케이블-스피커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이런 아날로그 전송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하이퀄리티를 얻기 위해서는 매우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비용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날로그 전송 시스템은 앞단과 뒷단의 제품 사이에 상호적인 전기적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 소스기기와 프리앰프,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파워앰프와 스피커의 관계에 중 어느 한 군데라도 전기적인 상호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 지나치게 몰아붙이려는 듯이 들리거나 잡아먹힌 것 같은 매가리 없는 소리가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매 단계를 거칠 때마다 신호의 품질은 저하됩니다. 신호의 일부는 잃거나 왜곡이 되고, 원하지 않는 노이즈는 늘어나게 됩니다.
케이블의 경우에도 어려운 미션을 달성해야 합니다. 주파수 커버리지 대역이 넓은데 비해 실제로 넓은 대역의 주파수가 균일하게 재생되는 제품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경제적인 가격으로 하이퀄리티의 제품을 제작하기 어렵습니다. (제 경우는 특이한 경우일 테지만... 스피커 케이블 구입에 들어간 비용이 파워앰프 구입가격을 넘었습니다. 그 레벨 미만의 제품에서는 만족스러운 소리가 나지 않으니 어쩔 수 없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피커에서 사용하는 패시브 네트워크 크로스오버를 사용하게 될 경우 드라이버 유닛 간에 신호지연(위상에 차이가 발생)이 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게 됩니다.
Exakt 시스템은 Exakt DSM-랜케이블-Exakt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로 구현한 멀티 앰핑 스피커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kt DSM는 DSP 프로세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스피커에 D/A 컨버터와 액티브 멀티 앰프를 내장시켰고요. 시스템 조작은 무료로 제공하는 Linn Kinsky나 Kazoo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아이패드는 구입하셔야 합니다) 이 앱을 통해서 플레이리스트와 볼륨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Exakt는 디지털 소스로 NAS, iTunes Library, Wireless Device, Streaming service, HDMI, S/PDIF, Toslink를 지원하고, Songcast를 이용하여 컴퓨터의 사운드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DP나 튜너 등의 아날로그 출력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신호가 흐르는 경로의 대부분의 거리를 디지털로 처리하고 끝단에서만 곧바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고 증폭시키는 시스템이므로 아날로그 전송시스템의 단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신호가 왜곡되는 현상을 줄이고 유닛 간에 신호지연이 없어서 원소스에 가까운 소리를 넘어서서 아날로그 전송의 단점을 극복하고 한 단계 넘어서려고 시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스피커에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아날로그 신호 경로를 최소화시킨 오디오 시스템이 그렇게 좋았다면, 어째서 여러 회사들이 이런 아이디어를 따라오려 하지 않았을까 궁금해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러나 이런 선진적인 시스템을 만들어 낼 수 있을 만한 기술력과 조직을 갖춘 회사는 손꼽을 정도로 극히 적습니다. 메리디언, 전성기 시절의 마드리갈, 골드문트 정도인 것 같은데요. 메리디언은 이런 콘셉트를 오디오 애호가들이 충분히 납득할 만한 수준으로 구현해 내지 못한 상태에서 서둘러서 AV시스템 쪽으로 방향을 선회해 버린 데다가 요즘은 24/192kHz도 지원하지 않아 시장의 흐름에 따라오지 못한다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마드리갈은 증발되어 버렸고, 골드문트는 사람들이 따라올 수 없는 안드로메다 제품을 만들어낼 뿐입니다. 성숙한 디지털 기술력과 액티브 스피커 자산을 가지고 있는 린이야말로 이런 콘셉트를 구현하고 실질적으로 시장에 전파시킬 수 있는 유일한 하이엔드 오디오 회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 -
며칠 전 로이코 본사 시청실에서 개최한 LINN Akurate Exaks - Akubarik 시연회에 참석했습니다.
제품의 콘셉트에 대해서는 충분히 동의하는 바였지만 소리라는 면에서는 린이 가지고 있고 내줄 수 있는 능력의 일부만 보여준 것 같았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아큐레이트 라인 제품이 가질 수 있는 취약한 부분이 드러났다는 느낌이었습니다. 클라이맥스 라인 제품은 연결만 해줘도 일정 수준의 소리가 나와주지만... 아큐레이트 라인 제품은 솔직히 그렇지 않죠. 그러나 아큐레이트 라인 제품을 수년간 사용해 봤던 경험으로 봤을 때 기초적인 튜닝으로 살짝 보완해 주면 소리가 안정되는 방법이 있으므로 다시 방문해서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다음에 로이코 시청실에 방문해 보니 LINN Akurate Exakt – Akudorik 시스템이 연결되어 있었고, 집에서 가져간 몇 가지 파트를 들고 가서 청취해 봤습니다. 역시나 성능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었고 놀라운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동일 가격대로 구성한 정통 아날로그 방식 오디오 제품을 상회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더라고요. 좋은 소리의 음악을 듣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권할 수 있는 제품이 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제가 정통 오디오로 좋은 소리를 내는데 17년 걸렸고 돈도 많이 들어갔는데... 누구에게나 그런 길을 안내해 주고 싶지는 않습니다. 음악을 즐길 수 있는 도구와 방법을 문의하시는 분에게는 LINN EXAKT 시스템을 적극 권하고 싶네요. 그리고 오디오 여행을 하다가 잘못 길을 접어들어 로우 퀄리티 음악을 재생하고 계시는 분들에게도 권해보고 싶습니다.


'오디오 리뷰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운맛 체험기 방출: 2008년부터 2010년 까지 (0) | 2023.05.23 |
---|---|
매운맛 체험기 방출: 2002년부터 2006년 까지 (0) | 2023.05.23 |
오야이데 MWA-010T 전자파 차폐 테이프 (내돈내산) (0) | 2023.05.20 |
메트로놈 테크놀로지의 칼립소 레퍼런스 CD트랜스포트, C8 레퍼런스 DAC (방문청취) (0) | 2023.05.20 |
FM Acoustics 시청회 (방문청취) (0) | 2023.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