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우퍼

룸 어쿠스틱 - 서브우퍼 세팅하기

raker 2023. 5. 6. 12:24

2007/09/28

그런데 음압계만 있다고 되는 건 아니고요.
그것을 어떻게 구사해야 할지 친절한 지도가 필요하더군요.
Revel 스피커에서 나온 자료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세팅하는 과정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0. 준비단계
0-1. 실내의 백그라운드 노이즈를 줄이고
0-2. 창과 문은 청취 시 조건에 맞게
0-3. 서라운드 컨트롤러는 2 channel stereo mode에 두고 (surround off or surround bypass)
0-4. Front 스피커와 청취자 사이의 거리가 설정되었는지 확인
0-5. 서브우퍼의 전원은 꺼둠
0-6. 음압계는 카메라 삼각대를 이용해서 청취위치에 귀높이에 도달하게 설치
      (유의할 점은 측정할 마이크를 스피커 쪽을 향하게 하는 게 아니라 천정을 향하도록 향하게 한다는 것)
0-7. 음압계는 80dB을 측정할 수 있는 range에 두고, 측정 mode는 "C-weighted", "SLOW"로 맞춤
0-8. AV 리시버의 볼륨을 낮춰둔다

1. 프런트스피커에서 재생할 수 있는 Test 신호를 틀어 80dB가 되도록 AV 리시버의 볼륨을 조절해 준다
    ... 이 볼륨은 세팅이 끝날 때까지 그대로 둔다.

2. 서브우퍼를 켠다. (서브우퍼에 이퀄라이저가 있다면 bypass위치에 둔다. 서브우퍼 음량은 기본값에 둔다.)

3. 메인 스피커는 끈다.

4. 서브우퍼에서 재생할 수 있는 Test 신호를 틀어 AV 리시버의 서브우퍼레벨을 조정하여 80dB가 나오도록 한다

5. 메인 스피커와 서브우퍼를 모두 켠다

6. 전대역의 성분이 들어있는 핑크노이즈 Test 신호를 틀어 phase control을 조절한다.
   ... 음압이 최대가 나오게 하는 phase angle에 고정한다.
       (설치 장소가 바뀔 때까지 앞으로 이 설정값은 변경할 일이 없다)

7. 서브우퍼 기능에 따라 선택적으로 최적화시킨다.
A. 서브우퍼에 이퀄라이저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경우
서브우퍼나 청취자의 위치를 옮겨서 peak와 dip이 최대한 겹쳐지지 않게 한다.
(자세한 방법은 별도의 기사분량에 해당할 만큼 길어 편의상 생략)

B. 서브우퍼에 이퀄라이저가 내장되어 있는 경우
Revel 스피커 홈페이지에서 Revel LFO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PC에 설치한 후 적절한 이퀄라이저 세팅 값을 찾아낸다.
그 후에 지시에 따라 이퀄라이저 세팅을 마친다.
(서브우퍼에 이퀄라이저가 내장되어 있더라도 서브우퍼나 청취자의 위치를 옮겨서 dip이 최소화되도록 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8. 다시 프런트스피커에서 재생하는 Test 신호를 틀어 음량이 80dB가 되도록 AV 리시버의 볼륨을 조절해 준다.

9. 다시 서브우퍼에 해당하는 Test 신호를 틀어 서브우퍼의 레벨이 80dB이 되도록 AV 리시버나 서브우퍼의 음량을 조절한다

끝.

서브우퍼가 담당하는 대역은 파장이 매우 길기 때문에 서브우퍼에서 제공하는 페이즈 컨트롤이 연속적이지 않다거나 이퀄라이저 기능이 없다거나 해서는 평탄하게 소리 나도록 보상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만약에 서브우퍼에 이퀄라이저가 있는 경우라면 peak를 줄여서 어색한 소리를 많이 완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퀄라이저가 있는 경우라고 하더라도 dip부근의 주파수를 보상해 줄 방법이 없습니다.
가령 하필이면 중요한 소리가 나오는 주파수가 정재파의 dip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어떡해야 할까요?
이때는 어쩔 수 없이 서브우퍼나 청취위치를 최적화된 곳으로 옮겨주는 방법으로만 개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시도해 보기도 전에 포기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브우퍼가 담당하는 대역은 사람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대역이 아니다 보니 아주 완전하게 잡지 못하더라도 그저 크게 거슬리지 않게 해주는 정도 만으로도 들을만하게 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으니까요.

어쨌든 이런 방식으로 서브우퍼 세팅을 최적화하는 데 성공하게 되면,
부풀지 않은 소리로 음악을 들을 수 있고 영화에서도 괴상하게 과장되지 않은 저역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양감은 부족하지 않으면서도 서브우퍼의 존재가 따로 느껴지지 않는 자연스러운 저역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