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2. 23
동생이 어머니 방에 있던 나드 인티그레이티드 앰프와 러셀 K. RED 50 스피커, 그리고 거실에 있던 오포 UHD-203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가져갔습니다.
부모님 거실 오디오 시스템에서 소스기기가 사라져서 오디오 시스템이 놀게 생겼습니다.
어머니는 블루레이 공연물 보지 않고 디지털콘서트 홀만 보고 계십니다.
그래서 Apple TV 4K (3세대)와 GeerFab Audio D.BOB HDMI Extracter를 활용해서 오디오 시스템으로 제대로 들어보실 수 있게 해드리려고 했습니다.
(Accuphase E550 인티그레이티드 앰프에 DAC-50 옵션 보드 장착해서 사용 중)
1차 테스트는 했는데 어머니께서 재생음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채택은 되지 못했고 차후에 2차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채택되지 못한 이유는 Geerfab Audio D.BOB에 연결한 파워 케이블 때문이었는데요...
동생이 어머니 방과 거실에 있는 파워 케이블을 가져갔는데...
집에 남겨진 파워 케이블은 어떤 것은 소리를 너무 아래로 내려앉게 하기도 하고, 또 다른 것은 너무 얄팍하게 들리게 했습니다. 어머니로부터 혹평을 받았습니다.
제3의 파워 케이블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2023. 12. 28
파워 케이블을 좀 더 수배하여 2차 시도하러 방문했습니다.
소스는 애플 TV 4K (3세대)로 재생하는 베를린 필 앱이고 파워케이블을 연결하여 비교할 장치는 Geerfab audio D.BOB HDMI extractor입니다.
애플 TV 4K는 부모님께서 사용하기 편하라고 베를린 필 앱 위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아이콘을 배치해 두었고 나머지 앱은 거의 다 삭제하고 삭제 안 되는 앱은 임의 폴더에 아이콘을 때려 넣었습니다.
애플 TV에는 중국산 광 HDMI케이블 (HDMI 2.0급), 오디오퀘스트 NRG2? 파워케이블을 와트게이트 360e 슈코단자로 교체한 것, 헝그리오디오 LAN Isolator ADVANCE와 CAT5 UTP 이더넷 케이블 달아두었고,
Geerfab Audio D.BOB과 Accuphase E550 + D-50 Option board (4세대 D/A 옵션 보드, Asahi Kasei Micro Electronics사의 프리미엄 AK4490EQ 칩 사용, MDS architecture 채용, ANCC technology for ultra low noise) 사이에는 Lessloss C-MARC S/PDIF 케이블을 연결해 두었습니다.
Accuphase E550에는 Transparent High Performance Power Cable (2015년형)이 연결되어 있으며 앰프와 Revel Performa F50 (45 kg, 3 way, 티타늄 돔 트위터) 스피커 사이에는 Snake River Audio Signature Series Cottonmouth 스피커 케이블(싱글 와이어링)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기타 오야이데 금도금 벽체 콘센트, 트랜스페어런트 파워 뱅크 6 (멀티탭), PS Audio Noise Harbester 3개를 사용했으며, TV는 최근에 개비한 LG OLED83G3PUA (2023년형 OLED TV 중 제일 밝은 화면 재생, 83인치)를 사용했습니다.
1번 선수는 Transparent High Performance Power Cable (이하 HPPC)입니다.
트랜스페어런트 HPPC에 호의적인 반응을 해주셨습니다.
좋은 점: 대체적으로 밸런스는 잘 잡혀 있었습니다.
아쉬운 점: 억세고 뻣뻣한 느낌이라 음악에 빠져들게 하는 능력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고급스러움을 느끼기에는 부족한 상태라 하겠습니다.
2번 선수는 선풍기로 십여 시간 돌려 몸을 풀어준 Gotham 85055 파워 케이블입니다.
특징: 중심이랄까 무게 밸런스는 트랜스페어런트 HPPC와 오야이데 츠나미 V2 중간께에 있습니다.
전반적인 느낌은 오야이데 츠나미 V2 파워케이블이나 트랜스페어런트 HPPC 파워 케이블 보다 음악을 표현하는 능력이 좀 더 능란한 편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 이보다 고급 제품에 비하면 위쪽이 덜 개방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고 중저역이 약간 무거운 풋스텝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포지션: 가격을 생각하면 제법 훌륭한 편입니다.
안티케이블 Level 3 Reference Series, 반덴헐 메인스트림 하이브리드 같은 제품에 비해서도 부분적으로는 우위에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겠습니다.
중저가 제품을 잘 만드는 것으로 알려진 LHY Audio (싱가포르 설계, 중국 생산) 업체에서 고담 파워케이블을 취급하는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지 리스닝에 맞춰져 있다는 느낌이며 자신의 스타일이 확고한 편입니다. 번인이 마치지 않은 상태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나... 현시점에서 느끼기에는 오디오 시스템에 흔적을 남기는 타입이라고 보이며.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에는 채택하기 곤란할 수 있겠습니다.
3번 선수 역시 선풍기로 십여 시간 돌려 몸을 풀어준 Transparent Premium Power Cable입니다.
가격대에 걸맞은 우수한 음악 표현력을 갖췄습니다.
뉴트럴한 사운드이고 top end가 눌려있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생짜 새것일 때에 비해서 선풍기로 십여 시간 돌리고 난 후 inner detail을 풀어내주는 능력이 소폭 상승한 것 같습니다. 시간을 더 주면 여기서 더 잘 풀리는지 궁금합니다.
전반적인 인상은 (전체를 조망하고 기획하고 코디네이션 할 수 있는 아이언맨 과의 제품이라기보다는) 일단 자신이 믿으면 자기 몸 바쳐서 부서져라 내던지는 캡틴 아메리카 과의 제품인 것 같습니다. 초인 혈청을 맞고 초인이 된 캐릭터처럼 프리미엄 파워 케이블은 이 오디오 시스템에서 나오던 소리가 맞는가 싶을 정도로 한 옥타브 아래의 소리까지 들리게 만드는 괴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런 초인 능력은 북쉘프 스피커에는 정말 천군만마가 되겠다 싶었는데요.
다만, 부모님 오디오 시스템은 풀 레인지가 나오는 스피커인 데다가 현시점에서는 저역이 완전하게 통제되지 않은 편이라서 이런 파워 케이블의 특성이 반드시 좋은 방향으로만 발휘되는 것은 아닐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만일 부모님 오디오 시스템에 좀 더 비용을 들여 보완을 한 경우라면 트랜스페어런트 프리미엄 파워 케이블의 활약이 좀 더 돋보였을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4번 선수는 실텍 익스플로러 270P 파워 케이블입니다.
다이내믹스 재현 폭이 가장 넓고 다채로운 소리를 자유자재로 낼 수 있었습니다. 음악의 inner detail을 풀어내주는 능력이 비교제품 중 최고로 우수했습니다. 단점을 찾기 어려운 제품입니다.
수개월간에 걸쳐 충분하게 몸이 풀린 제품이라 그런 건지 몰라도 도입 초창기의 강경한 느낌은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음악의 디테일하고 우아한 부분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출중했나 싶어 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그것도 모르고 여러 번 구박했네요... 주인을 잘못 만나서 그렇지 제대로 알고 보면 상당히 우수한 제품이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어째서 실텍에서 출시한 지 십 년이 넘도록 대체할 후속제품을 만들 생각을 하지 않았는지 알 것 같습니다.
(여기서 더 나가 실텍 클래식 레전드 680P 파워 케이블을 연결하면 어나더 레벨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 맑은 소리란!
하지만 Geerfab Audio D.BOB 장치 가격을 생각해서 부모님 댁에 실텍 클래식 레전드 680P 파워 케이블을 들고 가지는 않았습니다.)
1차 비교에서 두 제품이 떨어져 나갔습니다.
1번 선수가 제일 먼저 떨어졌으며 이유는 매우 명백했습니다.
열렬하게 표현하려고 하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아쉬운 부분이 많이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2번 선수는 가격을 생각하면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좀 더 나은 성능을 가진 제품을 원한다면 2번으로 만족하기는 조금 부족합니다.
2차 비교에서 3번과 4번 선수가 경합을 벌였으며
오래 들어볼수록 4번이 정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연주를 표현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그리고 베를린필 기술팀에서 제공해 주는 우수한 녹음을 잘 표현하고 그러면서도 재생하는 오디오 시스템의 특성을 드러내주는 면도 느껴집니다.
결국 실텍 익스플로러 270P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애플 TV 4K, Geerfab Audio D.BOB, 실텍 익스플로러 270P 파워 케이블까지 총 도입 비용은 그렇게 많이 들었다고는 할 수 없는데요...
이렇게 보완된 애플 TV 4K + Geerfab Audio D.BOB 소스, DAC-50 옵션보드를 통해서 재생되는 소리는 정말 대단했습니다.
어머니에게 애플 TV4K 사용법과 TV의 외부입력 변경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처음에는 어머니께서 사용법 익히는 것에 두려움을 가졌었는데...
역체감이 너무 심해서 두려움을 극복하고 기를 쓰고 새로운 사용법을 익히셨습니다.
베를린 필의 수록 퀄리티가 너무 좋고 애플이 정말로 하드웨어에 진심을 담아 제품을 만들어 주어서 팔순 노파가 새로운 사용법을 익히게 해줬네요. 어머니의 파이팅에 응원하게 되네요.
'파워라인 액세서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텍 클래식 레전드 파워 케이블 단자 교체되었습니다 (1) | 2024.01.10 |
---|---|
미공개 오디오 조각글 - Lessloss 그라운드 케이블 (0) | 2024.01.09 |
미공개 오디오 조각글 - 쿠발라 소스나 리얼라이제이션 파워 케이블 (0) | 2024.01.04 |
네트워크 시스템의 파워 케이블을 실텍 클래식 레전드 680P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0) | 2023.12.26 |
DC 케이블 단자 교체 (0) | 2023.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