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프로세서

MSB Premier DAC 간략 인상

raker 2023. 6. 25. 19:04

2018-01-29

MSB Premier DAC시연회에서 개발 중인 제품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MSB Premier DAC은 상급기 개발에서 얻은 기술적인 성취를 트리클 다운하여 낮은 가격으로 구현한 제품입니다.

옵션으로 구입한 입력단을 상급기로 업그레이드했을 때도 사용할 수 있게 한 점은 사용자에게 유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과거 이 가격대의 MSB 제품은 밸런스 아날로그 출력의 드라이브 능력이 그저 그랬는데 이 제품은 좋습니다.

 

다만 낮은 가격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매우 전략적인 선택을 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상급기나 구형 DAC V에 비해 희생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날로그 볼륨 제거 (=직결 시스템을 위한 DAC은 아님. 프리앰프를 사용하는 오디오 시스템에 사용해야 함)

2. 아날로그 입력 제거

3. MSB 전용 Pro I2S 입력단의 능력치 대폭 하향조정 (구형 MSB UMT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아쉬움이 클 수 있음)

4. 워드클럭 출력 제거 (워드클럭 입력이 들어와야만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는 오렌더 W20 사용자에게는 아쉬울 수 있음)

 

MSB에서 내린 결정은 대단히 이성적인 결정에 따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삭제된 기능을 나열하기는 했으나... 인티그레이티드 앰프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던지, MSB UMT나 오렌더 W20 같은 고급 제품을 사용할 여건이 못 되는 사용자에게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편 시연회에서 MSB에서 새로 개발한 렌더러 입력단을 처음 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MSB에서 개발한 렌더러 입력에 거는 기대가 큽니다. 렌더러 구조가 좋아서 그런 건 아니고요, 오히려 렌더러의 약점으로 꼽을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MSB가 이런 약점을 극복했는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렌더러 입력의 소리가 좋은지 나쁜지는 시연회 결과만으로 판단해서는 안될 것 같았고요. (직결로 시연하다 보니 케이블에 민감한 것 같았고요... 게다가 시연회에서 사용한 케이블은 베스트 매칭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정식 제품이 나오면 제대로 들어볼 기회를 가지기를 희망합니다.

정식 제품이 한 달 후에는 나온다고 하니까 곧 확인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회전식 볼륨이 달린 리모컨도 시연회에서 첫 선을 보였습니다.

알루미늄 절삭으로 만들었다고 하는데 조작감과 그립감이 아주 좋았습니다.

리튬이온 2차 전지를 사용했습니다. USB 케이블을 사용해서 충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MSB 트랜스포트 조작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