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 스트리밍 오디오 시스템/브라이스턴 BDP

브라이스턴 BDP-2에 8TB SSD 장착 성공

raker 2023. 6. 11. 07:22

2021/09/18

저는 브라이스턴 BDP-2에 2.5인치 HDD 2대를 달아 룬의 스토리지로 사용하고 있으며, 또한 브라이스턴 BDP-2를 룬 엔드포인트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10TB 저장공간이 모두 차버려서 8TB SSD 1대만 먼저 도입해 보기로 했습니다. (총 저장공간 10 TB --> 13 TB)
1년 전의 가격에 비하면 거품이 꺼져서 제가 구입한 가격은 91만 원대입니다.


저는 5TB HDD를 장착할 때 파티션을 2TB씩 잘라서 사용했습니다.
브라이스턴 BDP-2가 리눅스 기반이라서 그렇게 해야 인식이 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실제로 음악 파일을 계속 추가하는 입장에서는 파티션을 여러 개로 나누는 것은 은근히 손이 갑니다.

그래서 8TB SSD를 장착할 때는 단일 파티션에서도 인식이 가능한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새로 구입한 SSD를 인식시키기 위해서 파티션과 포맷시켜줘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SSD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시작 > Windows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GPT로 파티션 하고 포맷 타입을 exFAT로 결정합니다.



작업을 마치면 이런 식으로 표시됩니다.



SSD에 음악 파일을 저장한 후 브라이스턴 BDP-2에서 인식이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결론은 잘 됩니다.
MPD에서 음악 파일을 잘 인식하고 재생합니다.
룬에서도 음악파일을 잘 인식하고 재생합니다.
컴퓨터에서 브라이스턴 BDP-2 내장 SSD로 음악 파일 전송도 잘 됩니다.

그렇지만 과정에서 약간 헤맸습니다.


처음에 당면한 문제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브라이스턴 BDP-2 본체의 디스플레이에서는 파일명을 확인할 수 있지만 음악 재생은 안됩니다. 그리고 MPD 컨트롤 앱인 Soundirok에서 음악 파일 확인 (MPD Database Update)과 재생이 안됩니다.

왜 그랬을까요?
저는 NEXT Type-C 2 Bay Docking Station을 사용해서 SSD에 음악 파일을 저장했는데요...
SSD를 USB에서 분리할 때 무심코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를 하지 않고 도킹 스테이션의 전원을 껐기 때문입니다.


exFAT 포맷은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를 하지 않을 경우 파일 인식에 오류가 생기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다고 하더군요.

해결방법은 무엇인가요?
파일 인식이 안 되는 문제의 해결 방법은 SSD를 다시 컴퓨터에 연결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다시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를 사용해서 SSD를 제거하면 됩니다.

알고 나면 별것 아니지만 모르면 당황할 수 있고...
시도가 안 먹히는 줄 알고 더 이상 시도하는 것을 포기하고 기존에 알고 있던 방식을 답습하게 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고비를 넘기고 나서 Soundirok (MPD)에서 저장한 음악파일을 재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또 다른 문제를 겪게 됩니다.
Soundirok (MPD)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지만... 룬에서 파일 경로를 저장하려 했는데 에러가 나는군요.
이건 또 왜 그런 걸까요?

그 이유는 파일 경로와 함께 username과 password를 모두 기재해 줘야 했는데 username과 password를 빼먹고 파일 경로만 기재했기 때문입니다.



해결방법은 무엇인가요?
username과 password를 기재하기만 하면 됩니다.

룬 스토리지 설정은 한번 해놓으면 건드릴 필요 없이 잘 동작하고 신경 쓸 일이 없고 시간이 오래 경과되었기 때문에 예전에 룬 스토리지 설정했을 때 일을 까먹어 버린 것입니다.
룬은 우수한데 저의 기억력은 그렇지 못하네요.


(겪지 않아도 되었을... 우여곡절을 겪긴 했지만...)
브라이스턴 BDP-2에서 단일 파티션으로 exFAT를 지원하는 것을 알게 되어 기뻤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 조심해야 할 점은 본체에서 SSD를 떼어 컴퓨터에 연결하여 작업할 경우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및 미디어 꺼내기"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SSD를 항상 본체에 달아놓고 네트워크로만 파일 복사작업한다면 이점에 대해서는 신경 꺼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