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커

쿼드 9L 액티브 스피커 (리뷰대여)

raker 2023. 5. 19. 08:06

2009/09/27

쿼드 9L Active 스피커는 line입력 (3.5mm, RCA)과 USB입력을 받아 소리를 내주게 하는 제품입니다. USB사운드카드, 프리앰프, 파워앰프, 스피커가 한 몸체에 들어가 있는 것이지요. 스피커 양쪽에 전기줄을 하나씩 연결합니다. 볼륨 조절과 입력단 선택은 리모컨으로만 조작이 가능합니다. (뮤트 기능포함)

가격은 100만원 이상 된다는데 정확한 가격은 모르겠고요 컴퓨터나 아이팟 등을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하이엔드스러운 가격대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고급 데스크톱 스피커 시장을 노리고 들어온 제품치고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것 같다는 인상입니다. 중국에서 만들었는데 소리는 선입견을 가질 필요가 없이 잘 만들었군요. 특히 놀랄만한 부분은 투명도라 할 수 있겠는데 500만 원대 인티앰프에 달린 볼륨단에 미달하지 않는 정도의 수준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지털 앰프가 사용되었지만 스피커와 일체로 설계된 것이어서 디지털 앰프의 단점을 교묘하게 잘 피해나간 것 같습니다. 이런 완성도는 예전에 디지털 앰프를 사용했음에도 훌륭한 소리를 내주었던 프라이메어 CDI10가 연상될 정도입니다. USB입력도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수준의 성능을 내주고 있군요. 엉성한 USB DAC보다는 성능이 낫습니다.

반면에 마음에 걸리는 부분도 있습니다. 컬러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LED색이 푸른색이어서 잘 어우러질지 걱정이 됩니다. 제가 본 제품은 red ruby마감이었는데 인클로우저의 마감재 색상과 LED색상이 잘 어우러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전원스위치가 뒤쪽에 달려있다는 점입니다. 편의성을 생각하면 신호 입력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켜지고 신호 입력이 들어오지 않고 있으면 자동으로 꺼지게 만들었어야 했을것 같은데 그렇게 만들지 않은 것은 뭔 이유가 있어서겠죠 뭐.
그리고 저역재생 부분이 물리적인 제약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일부 음악에서는 마음을 비우고 들어야 할것 입니다. 불분명한 저음의 톤은 받침대를 잘 연구해야 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제품 사진에는 10cm 미만의 받침대가 연결되어 있던데 제품사양에는 그 받침대가 기재되어 있지 않고 실제품에서도 보지 못했습니다. 받침대가 옵션인지 아니면 수입원에서 빼놓고 보낸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보컬, 현악기 이런 음악을 위주로 듣는다면 아주 훌륭한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고 피아노 타악기가 많이 나오는 곡을 위주로 듣는다면 아쉬움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소리를 듣고 싶으면 인터커넥트를 반드시 좋은 것으로 연결해 들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