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연주 감상

나의 시청음반 (7) 코플랜드 관현악 모음집

raker 2023. 4. 30. 23:49

2005/02/01

레퍼런스 리코딩 RR-93

스테레오파일과 앱설루트 사운드에서 별 5개 만점을 받은 HDCD 녹음으로서,
녹음은 2000년 3월 25~26일 양일간에 걸쳐 미네아폴리스에 있는 오케스트라 홀에서 이뤄졌다.
프로듀서: J.Tamblyn Henderson, Jr.
리코딩 엔지니어 : Keith O. Johnson
에디팅/마스터링 : Paul Stubblebine, JTH
사용한 모니터 스피커는 Neil Patel과 Keith Johnson이 설계하고 Avalon Acoustics에서 제작한 것이라고 한다.

예상대로 음악 감상용이라기보다는 오디오 체크를 위한 음반이었다. 한 트랙만 테스트할 용도로 사용하게 된다. [보통사람을 위한 팡파르]를 들어보면 재생장치의 어떤 부분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

첫 번째로 확인이 되는 항목은...
팡파르답게 금관악기 소리가 많이 등장하게 되는데, 앞으로 튀어나오고 거칠어서 귀를 피곤하게 하는 제품, 소리가 너무 잠겨서 유감인 제품 등으로 어렵지 않게 구분이 된다.
같은 소리지만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자면 너무 몰아붙이고 포워드 한 소리와 뒤로 숨고 긴장감이 잘 그려지지 않는 소리가 있다고 할 수도 있다.
어느 제품이건 그 양극단을 끝점으로 하는 중간 레인지에 속해있게 마련이다.

두 번째로 확인이 되는 항목은...
타악기에 의해서 가해지는 충격음을 통해서 제품의 저역재생 특성과 스테이지 재생 능력을 가늠할 수 있다.
스테이지가 넓게 재생되는 제품이 있고 좁게 그려지는 경우도 있는데 저역 재생이 깊게까지 나올수록 스테이지의 크기가 넓게 표현된다.
충격음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임펄스 재생능력이 좋은 제품과 아닌 제품으로도 구분이 될 수 있다. 임펄스 재생능력이 좋은 제품은 공간감의 표현도 좀 더 세밀하게 표현하는 능력이 있는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