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연주 감상

Queen Rock Montreal & Live Aid

raker 2023. 4. 24. 07:43

2018/12/04

식구들과 얘기하던 중 보헤미안 랩소디 영화 얘기가 나왔습니다. 집사람도 아이들도 영화를 봤는데... 저만 못 봤네요. 얘기가 나온 김에 몬트리올 공연 블루레이를 오디오로 들어보자고 권유했습니다.

어둑어둑해진 저녁 8시에 저와 집사람과 큰애와 함께 듣기 시작했지만 그렇다고 음량을 마음 놓고 크게 내지는 못했고요 위아래집에 폐를 크게 끼치지 않을 것 같은 음량으로 들었습니다.

처음의 관객의 환호성은 역시 서라운드 사운드로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공연 중에는 서라운드 사운드의 장점을 많이 살리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상관은 없습니다. 전성기의 공연이라 저절로 몰입감이 생기게 되는군요. 

이 공연물 실황은 예전에 오디오쇼장에서 종종 사용하던 인기재생 공연물입니다. 하지만 소리만으로는 성공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가벼운 소리가 나는 멀티채널 오디오 시스템으로는 감흥이 나기 어렵고 신경만 거슬리게 하기 쉬웠거든요. 이 공연물을 데모한 오디오 부스는 열이면 열 감흥이 나기 어려운 소리를 내줬지만 그래도 사람들은 퀸의 공연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것에 감명을 받고 매료된 것 같습니다.

멀티채널 오디오 사운드 재생을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갈고닦아온 저의 집에서는 무게감이 제대로 실린 소리가 나와주었지만... 집사람은 그런 노고도 몰라주고 공연을 보다가 잠이 쿨쿨 들었습니다. 이래도 되는 건가? 결국 저와 큰애만 남아서 끝까지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