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드, Feet, 오디오 보드 & 랙

부모님 오디오 시스템에 IsoAcoustics GAIA II, Orea Indigo, Aperta 도입

raker 2024. 1. 9. 01:10

2024. 01. 06

 

지난번에 부모님 댁에 방문해서 Apple TV 4K 3세대, Geerfab audio D.BOB, 실텍 익스플로러 270P 파워케이블을 설치하고 나서 소리가 좋아진 것에 무척 고무되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후 어머니로부터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예전에 TV 내장 앱(TV의 스피커)으로 들을 때는 오케스트라 악기가 골고루 들렸는데, 오디오로 듣고 나니 오케스트라 악기 소리가 안 들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시네요. 

어머니 청력이 좋지 않아 보청기 사용중이신데...
제가 보기에는 오디오 시스템의 저역 대역이 많고 통제되지 않아 고역 대역을 마스킹하는 것이 의심됩니다. 

지난 달 TV 교체 후 TV에서 나오는 말소리를 알아들을 수 없게 되었다고 어머니께서 무척 낙담하셨었는데... 가서 살펴보니 TV 음향 설정상 저역이 많이 나오도록 세팅되었더군요. TV 설치 기사가 저역이 많이 나오도록 음향 설정해 둔 모양이예요. TV의 음향 설정을 AI모드로 바꾸고 나니 어머니께서 다시 말을 알아들을 수 있게 되었다며 기뻐하셨거든요. 

이런 문제를 제대로 교정하려면 IsoAcoustics가 딱인걸 알고 있는데, 마침 12월 송년 맞이 IsoAcoustics 제품 35% 세일 중이라서 앞뒤 따질 것 없이 IsoAcoustics GAIA II 2세트, Orea Indigo 4개, Aperta 1세트를 구입했습니다. 일주일만 전화를 늦게 걸었으면 영향력이 큰 빅 3 세트 중에서 어떤 것을 덜어낼지 말지 고민했을 것 같네요.



레벨 퍼포마 F50 (45 kg) 스피커에 GAIA II 설치
스피커가 위치했던 자리에 절연테이프를 붙여 표시해 둔 후, 이불을 깔고, 스피커 케이블과 스피커 그릴을 제거한 후, 스피커를 이불 위에 눕혔다가 뒤집습니다. 
구입했을때 그대로 나사산은 플라스틱 볼트로 막혀있었는데 플라스틱 볼트를 1자 스크루 드라이버로 제거하면 M6 규격 나사산이 나타납니다.
IsoAcoustics GAIA II에 동봉되어 있는 M6볼트를 사용하여 체결하고 GAIA라고 마킹된 부분이 스피커 전면에서 보이도록 확인하고, 나머지는 역순으로 원위치시켜주면 됩니다.

역시나, 뭉쳐서 분간이 불분명했던 저역이 잘 들리게 되면서 재생음의 선명성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어머니께서도 오케스트러 속 악기 소리가 들리게 되었다면 소리에 만족해하셨고 스피커가 더 좋게 보인다며 외양에도 호의적으로 봐주셨습니다. 도입 확정입니다.


아큐페이즈 E550 (23.9 kg) 앰프에 Orea Indigo 설치
아큐페이즈 E550는 트랜스가 중앙부에 있어, 트랜스를 가로지르고 본체 옆면 끝선에 맞춰 Indigo 2개를 두었고, 트랜스를 세로방향으로 통과하는 선과 본체 앞뒷면 끝선에 맞춰 Indigo 2개를 설치해 두었습니다.

(받친 직후에는 소리가 가벼워졌나? 싶을 수 있는데 10분만 지나도 그런 기색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자리 잡는데 일정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피아노 재생에서 탄력감과 풍부함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어머니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풍부해지고 탄력감이 있게 들리게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도입 확정입니다.


트랜스페어런트 PowerBank 6 멀티탭에 Aperta 설치
이전에는 Powerbank 6 아래에 부틸고무를 잘라 붙였고 소리가 붕 뜨는 일은 없게 되었지만 오히려 반대로 소리를 무겁게 만들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Aperta를 받친 직후에는 소리의 이탈감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오디오 시스템이 투명해져서 네트워크 시스템의 야생적인 원시적인 특성이 감지되네요.

Aperta의 경우는 데모해 드리기 전에 이것은 필수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고 어머니께 말씀드렸었는데... 
데모해 드리니 어머니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사용하기 전에는 피아노 소리 일부가 제대로 들리지 않았는데 사용하고 나니 피아노 소리가 안 들리는 부분 없이 잘 들리게 되었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이것도 도입 확정입니다.


 

IsoAcoustics 3종 도입에 총 비용은 117만원이 소요되었습니다.

어머니 만족도는 아주 높으셨습니다.

 

이전에 집에서 들어본 적 없고 상상도 해본 적이 없는 훌륭한 소리가 재생되네요.

역시 영향력이 큰 빅3 교체 효과는 확실합니다. 투입 대비 효과 미쳤습니다. 아직 손보지 못한 부분은 차차 손보면 되겠지요.

 

부모님댁 오디오 시스템을 손봐드리면서 즐길만한 소리 내려면 케이블이나 액세서리에 돈을 아껴서는 절대로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재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