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 스트리밍 오디오 시스템/네트워크 시스템

네트워크 스위치 연결 포트에 따라서도 소리 다르군요

raker 2023. 6. 25. 19:29

2018-02-17

네트워크 시스템에 한동안 신경을 끄고 있던지라 이쪽 경험이 좀 뒤처졌네요. 

네트워크 스위치의 포트에 따라서 소리가 다르다는 얘기를 듣고 테스트해보기로 했습니다. 

중간 과정을 생략하고 결론만 말하면 그 얘기가 맞더군요.

 

제가 사용한 SMC 네트워크 스위치는 5포트짜리라 모든 경우의 수로 테스트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덜 걸렸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음원은 김선욱이 연주한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8번의 1악장 또는 2악장입니다.

1번 포트에 랜 출력을 고정하고 2번, 3번, 4번, 5번 포트에 랜 입력을 연결해 들어보고, 2번 포트에 랜 출력을 고정하고 1번, 3번, 4번, 5번 포트에 랜입력을 연결해 들어보는 식으로 해서 비교 청취해 봤습니다. 

 

포트에 따라서는 표현의 풍부함이 줄어들고 깡통 소리를 낸다거나, 풍부함이 살아나면서 벨벳 글러브를 낀 주먹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전수검사를 통해서 낙제를 면한 다섯 조합으로 다시 2차 경선을 치렀습니다.

 

여기서도 상대적으로 단순하게 들리거나, 울림의 서스테인이 좋게 들리거나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2차 경선을 통해 최종적으로 2개의 조합이 남았습니다.

제가 예상하기로는 마지막 두 조합 사이의 음질 차이는 별로 크지 않을 거라고 예상했는데...

정작 비교해 보니 그렇지는 않더군요...

2개의 조합에서도 좀 더 퀄리티 높은 재생과 재생이 덜 만족스러운 것으로 나뉘더군요.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지는 설명하기 어렵지만... 네트워크 스위치에는 음질상 최적 포트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아는 분에게 8 포트짜리 스위칭 허브를 빌린게 있는데... 이 네트워크 스위치에도 최적 포트를 찾아보는 테스트를 해보기는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8 포트짜리다 보니 엄두가 나지는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