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05 08:08:06
브리카스티 M1 DAC을 직결해 보니 브리카스티 M1 DAC의 소리를 좀 더 확실하게 느낄 수 있었고요. 그와 동시에 VTL TL6.5를 통과하면 소리의 두께가 줄어드는 특성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프리앰프들은 대개 소리가 더 두꺼워지는 경향이 있는데...) 그래서 VTL TL6.5 정품 퓨즈박스를 서킷브레이커로 교체하는 작업을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이 시도는 예전에 해본 적이 있는데 그 당시에는 소리가 너무 두꺼워지는 것 같아서 곧바로 포기했었죠. 다른 점이 있다면 그 당시에는 브리카스티 M1 DAC에 맞지 않는 내부 배선재를 투입해서 브리카스티 M1 DAC의 소리가 지나치게 무겁고 땡땡했었고, 지금은 어색한 내부 배선재를 모두 제거한 상태라는 점이 되겠습니다. 게다가 발까지 바꿔서 배출이 되지 않는 둔한 소리들도 사라지기까지 했죠.
결과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쪽입니다. 우선 다이내믹스 표현 폭이 넓어졌고 밀도감 표현이 잘 되게 되었습니다. 피곤한 소리는 덜 나타나게 됩니다.
예전의 소리에 비하면 브리카스티 M1 DAC 직결의 소리와 많이 비슷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은 다시 말해서 VTL TL6.5에 서킷 브레이커를 달고 나서 조금 더 투명해진(자신의 특성이 적어지는) 특성을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퓨즈를 바꾸는 정도는 제품의 인테그리티를 훼손하는 수준은 아닌 것 같아서 (자동차의 바퀴를 동일 사이즈의 다른 제품으로 바꾼다고 자동차의 인테그리티가 훼손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이런 시도는 독이 되지만 않는다면 해볼 만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좀 더 시간을 두고 차분하게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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