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오디오 시스템, 스트리밍 오디오 시스템/브라이스턴 BDP

AIFF 포맷의 음질은 제가 원하는 수준에 한참 미치지 못하네요

raker 2023. 6. 10. 09:01

2014/07/21

브라이스턴 BDP-2의 펌웨어를 매닉무스로 업데이트하고 나서 MPD 0.18.6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MPD 0.18.6 사용 시 MPaD에서 앨범 표기에 문제가 있었지만 이제는 WAV 음원을 수정해서라도 MPD 0.18.6을 사용해야 할 때라고 판단했습니다. 여러 시도 끝에 앨범 표기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을 파악했고 대책도 찾았는데요... 수많은 앨범에서 일일이 WAV파일의 ID 태그를 확인하고 변환시키는 게 사람이 할 짓은 아니어서, 일단 dBPoweramp batch converter를 사용해서 WAV 파일을 AIFF 파일로 변경해 보기로 했습니다. 나중에 WAV 파일이 필요하게 되면 그때 가서 다시 변환시켜도 되겠다 싶어서요.

batch converter로 변환시켰음에도 불구하고 파일명이 이상한 경우 수작업으로 바로잡아줘야 했고 변경이 안 되는 것은 조치를 해줘야 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 넘게 신경 쓰고 작업해서 WAV 파일을 모두 AIFF 파일로 변환시킬 수 있었습니다. 제가 원했던 앨범 순서대로 잘 표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소리가 예전만 못해졌습니다. 음의 여운도 없고 퍼석댑니다.
연주자들이 열의 없이 영감도 없이 그냥 시간 때우듯이 연주하는 것처럼 들리는군요.

변한 것은 파일포맷 밖에 없는데 이상하다 싶어 몇 앨범을 WAV 파일로 변환시켜 놓으니 문제없이 제대로 잘 들리는 거였습니다.

WAV 파일을 AIFF 파일로 변환시킬 때만 해도 AIFF 파일을 다시 WAV 파일로 변환시킬 일이 있겠나 생각했지만... AIFF 파일로 변환 작업이 끝난 날 다시 WAV 파일로 되돌리게 될 줄 몰랐습니다. WAV 파일로 되돌아가기는 하지만 ID태그 종류를 변환시켜 두었기 때문에 MPD 0.18.6에서의 앨범 표기 문제가 해결이 되므로 그 걸로 나마 위안 삼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음원 준비가 되지 못해서 들어봐야 할 제품들을 듣지 못한 채 붙잡고만 있으니 미안하고도 답답합니다.

이 고지가 아닌가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