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Shield TV를 이용한 인터넷 동영상의 오디오 성능 업그레이드

raker 2025. 12. 28. 11:13

몇 달 전부터 GLV에 방문하면 대표님이 실드 TV를 통해서 유튜브 영상을 보여주곤 했습니다.

실드 TV는 엔비디아의 강력한 비디오 프로세싱 능력을 사용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한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입니다. 4K HDR로 넷플릭스, 아마존 비디오, 애플 TV+, 디즈니+, 구글 플레이 무비 & TV를, 4K로 유튜브, 훌루 등을 시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12월 초에 하이파이넷 필자분과 함께 GLV에 방문했을 때는 실드 TV의 오디오 재생을 개선해 보는 특이한 경험을 했습니다.

주력 관심분야가 아니어서 그런지 그냥 기능적으로 작동되는 수준의 연결만 되어 있는 상태에서 시작했습니다. (오디오 재생 레벨은 수치심이 들 수준에서 출발)

개선되는 과정을 기억으로 재구성했는데 전개 순서는 다소 틀릴 수도 있습니다.

이더넷 케이블:

- 경로: 통신사제공 인터넷 라우터에서 실드 TV까지 이더넷 케이블 연결

- 비교 이더넷 케이블 라인업: CAT6 막선 이더넷 케이블, 오디오퀘스트 그레이드 이더넷 케이블 (CAT7급), 추천받아 구입한 ABCNET 플랫 CAT8 이더넷 케이블을 비교했습니다.

- 레퍼런스 음원: 웬디가 최호섭의 세월이 가면을 부른 유튜브 영상

 

시작은 CAT6 STP 일반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했는데 포커스가 잘 맺히지 않고 퍼지는 감이 있습니다.

그다음에 연결한 오디오 그레이드 이더넷 케이블은 저도 잘 알고 있는 제품입니다. 자기가 들어갔을 때 존재감을 어필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엔트리 레벨의 오디오 시스템에 이게 투입되면 없던 힘도 불끈 돋는다는 평가를 받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GLV 3층 레퍼런스 룸 정도의 울트라 하이 엔드 시스템에서는 통할 리가 없습니다. 건조함과 긴장감을 주고 (듣고 있다 보면 목이 말라가는 느낌) 목소리도 조금 더 남성적이라는 느낌이라 뉴트럴 하다고 볼 수 없었습니다. 엔트리 레벨 오디오 사용자를 홀리려고 만들어진 제품은 GLV 3층 옥타곤에서 제 발로 서서 내려올 수 없지요.

그런데 이변이 발생했습니다. 오디오 쇼에서 지인으로부터 추천받아 구입했다는 ABC넷 플랫 CAT8 STP 이더넷 케이블(26AWG)은 일반 CAT6 이더넷 케이블처럼 퍼지지는 않는 것 같고 나쁜 버릇을 가지지 않아서 선택받았습니다.

그다음은 전원장치입니다.

1. A모델의 아날로그 출력 단자에 실드 TV 순정 아답타

2. A모델의 디지털 출력 아웃풋에 실드 TV 순정 아답타

3. B모델 (신형의 경우 $9,250)에 실드 TV 순정 아답타

4. C모델(신형의 경우 $9,000)에 실드 TV 순정 아답타

5. C모델에 예나오디오 리니어 파워 서플라이

A모델 아날로그 출력단자 사용 시에는 약간 이빨 나간 칼처럼 군데군데 뜯겨 나간 느낌이 들어 아쉬웠고, A모델 디지털 출력단자 사용 시에는 노이즈 플로어가 줄어들기는 했지만 보컬의 매력을 찾아보기 어려워졌고, B모델 사용 시에는 영상의 암부가 깊어졌고 소리도 중역에 에너지가 실리기는 하지만 위아래로 넓게 재생되는 것은 기대하기 어려웠고, C모델을 사용하면 영상은 들뜨는 편이고 소리는 몰리지 않고 위아래로 넓게 재생되는 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원소스의 영상 수준이 높지 않을 것으로 보면 용서 가능한 수준이었고 소리는 C모델이 가장 바람직한 편입니다. 가수 실력이 좋아서 숨죽이고 듣게 만들게 해 주는데 충실하다는 느낌입니다. 가장 인상적인 파워라인 액세서리였던 것 같습니다.

정점을 찍은 것이 실드 TV 순정 아답타를 제거하고 예나오디오에서 수년 전에 제작했던 리니어 파워 서플라이를 투입했을 때입니다. 아주 쓸만한 소리로 변모되었습니다.

 

이렇게 이미 다 가지고 있는데 어째서 이걸 진작에 사용하고 있지 않았을까요...

대장간집 칼이 녹슨다고 하고 중이 제 머리 못 깎는다더니만...

물론 토요일 밤 10시 넘어서 전화 걸어오는 컨슈머/오디오 관심러/오디오 전문가 호소인 상대해야 하는 직업이다 보니 이해가 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ㅠㅠ

이더넷 인입라인 컨디셔닝

인터넷 인입 통신사 공유기 후단에 오렌더 NH10을 넣었을 때와 뺐을 때 비교

오렌더를 투입했을 때 노이즈 플로어도 낮아지면서 들뜬 소리를 정돈되고 조화로운 소리로 만들어 주었고 모든 면에서 명백하게 우수한 퍼포먼스가 나와주었습니다.

예전에 방문해서 기분 나쁘게 들었던 정명훈이 NHK 오케스트라를 지휘한 로시니 윌리엄 텔 서곡은 연주단체에 죄가 있었던 게 아니라 90% 이상이 실드 TV에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모르고 NHK 오케스트라가 유머 감각과 음악성이 없는 연주단체인 걸로 여기고 있을 뻔했습니다. 제대로 알 수 있게 되어 다행입니다. 유튜브의 재생 음질이 이렇게 중요합니다. 까딱 잘못하면 사람을 무식쟁이 편견에 사로잡힌 사람으로 만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