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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간 오디오 시스템 변천과정

raker 2023. 6. 20. 12:46

2015-10-23 01:17:51

10년 사이에 오디오 시스템이 변천해 온 과정을 메인 컴포넌트 위주로 정리해 봤습니다.

2005년 소스기기 도입에 올인한 해
- 2채널 오디오(골방 시스템): dCS P8i SACD플레이어, 마크레빈슨 No.383 인티그레이티드앰프, 레벨 퍼포마 M20
- 멀티채널 오디오(거실): JVC AX-V8000 AV리시버, 소니 SCD XA9000ES SACD 플레이어, 소니 NS-900V DVD플레이어, 프런트 스피커 에포스 M12, 리어스피커 참소리 스피커, 센터채널 스피커 없음, 서브우퍼 스피커 없음

2006년 두드러진 변화가 없었던 해
- 2채널 오디오(골방 시스템): dCS P8i SACD플레이어, 크렐 FPB300, 레벨 퍼포마 M20
- 멀티채널 오디오(거실): JVC AX-V8000 AV리시버, 소니 SCD XA-9000ES SACD플레이어, 소니 NS-900V DVD플레이어, 프런트 스피커 에포스 M12, 리어스피커 참소리 스피커, 센터채널 스피커 없음, 서브우퍼 스피커 없음

2007년 멀티채널 오디오 보강에 힘썼던 해
- 2채널 오디오(골방 시스템): dCS P8i SACD플레이어, 아포지 빅벤, 크렐 FPB300, 레벨 퍼포마 M20
- 멀티채널 오디오(거실): JVC AX-V8000 AV리시버, 소니 SCD XA-9000ES SACD플레이어, 소니 NS-900V DVD플레이어, 프런트 스피커 Triangle Heliade (플로어), 리어스피커 Triangle Stellar (북쉘프), 센터 스피커 Revel Performa C30, 서브우퍼 Revel Performa B15

2008년 아이에게 방을 내주고 거실에 통합시스템을 구축한 해
- 2채널 오디오: dCS P8i SACD플레이어, 아포지 빅벤, 에어 K-1xe, 크렐 FPB300, 레벨 퍼포마 F50
- 멀티채널 오디오: AV리시버 온쿄 TX-NR905, 소니 SCD XA-9000ES SACD플레이어, Samsung BD P-1200 블루레이 플레이어, 프런트 스피커 Revel Performa F50 (플로어), 리어스피커 Revel Performa M20 (북쉘프), 센터 스피커 Revel Performa C30, 서브우퍼 Revel Performa B15

2009년 고성능 스피커 도입을 위해 일시적으로 멀티채널 오디오를 정리한 해
- 2채널 오디오: dCS P8i SACD플레이어, 에어 K-1xe, 크렐 FPB300, 레벨 울티마 스튜디오 2 
- 멀티채널 오디오: LG BD390 블루레이 플레이어, (센터 스피커 Revel Performa C30)

2010년 파일재생 시스템 운영에 기틀을 다진 해, 멀티채널 오디오 시스템 재개
- 2채널 오디오: Linn Accurate DS, 핼크로 DM8, 크렐 FPB300, 레벨 울티마 스튜디오 2 
- 멀티채널 오디오: LG BD390 블루레이 플레이어, 온쿄 PR-SC5507 AV프로세서, 센터 스피커 Revel Performa C30, 리어 스피커 Samson R5a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

2011년 네트워크 파일 재생 시스템과 컴퓨터와 씨름하다 진기를 탕진한 해
- 2채널 오디오: Linn Accurate DS, 핼크로 DM8, 크렐 FPB300, 레벨 울티마 스튜디오 2 
- 멀티채널 오디오: 오포 BDP-93 NXE, 온쿄 PR-SC5507 AV프로세서, 센터 스피커 Revel Performa C30, 리어 스피커 Samson R5a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

2012년 네트워크 파일 재생 시스템의 대안을 모색한 해
- 2채널 오디오: 메리디안 818 + 메리디안 MD600, 핼크로 DM8, 크렐 FPB300, 레벨 울티마 스튜디오 2 
- 멀티채널 오디오: 오포 BDP-93 NXE, 온쿄 PR-SC5507 AV프로세서, 센터 스피커 Revel Performa C30, 리어 스피커 Samson R5a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

2013년 네트워크 파일 재생 시스템에서 심플하고 보편적인 구성의 파일재생 시스템으로 전향한 해
- 2채널 오디오: 브라이스턴 BDP-2, Metronome Technologies 6 Signature DAC, 핼크로 DM8, 크렐 FPB300, 레벨 울티마 스튜디오 2
- 멀티채널 오디오: 오포 BDP-93 NE, 야마하 CX-A5000 AV프로세서, 센터 스피커 Revel Performa C30, 리어 스피커 Samson R5a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

2014년 파일재생 시스템과 소스기기 부문의 완성도를 높이고 멀티채널 오디오 도약의 토대를 마련한 해
- 2 채널 오디오: 브라이스턴 BDP-2, Bricasti M1 DAC, VTL TL6.5, 크렐 FPB300, 레벨 울티마 스튜디오2 
- 멀티채널 오디오: 오포 BDP-93 NE, 브라이스턴 SP-3 AV프로세서, 센터 스피커 Revel Performa C30, 리어 스피커 Samson R5a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

2015년 원점부터 다시 점검하고 보완하고 교체한 해
- 2채널 오디오: 브라이스턴 BDP-2 (IAD 업그레이드), Bricasti M1 DAC, VTL TL6.5, 크렐 FPB300, 레벨 울티마 스튜디오2 
- 멀티채널 오디오: 오포 BDP-93 NE, 브라이스턴 SP-3 AV프로세서, 센터 스피커 Revel Performa C30, 마란츠 SM-11S1 파워앰프 (센터채널용) 리어 스피커 Samson R5a 액티브 모니터 스피커

10년간의 오디오 시스템 변화를 정리해 보고 나니 제가 봐도 보통은 아닌 것 같습니다.
2채널 오디오만 하기에도 한없이 버거운데... 멀티채널 오디오 방면에도 꾸준하게 신경을 써왔네요.
두 마리 토끼를 쫓는 것은 예산을 나눠 써야 하므로 향상시키는 진도를 빨리 뺄 수 없게 만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각 시스템의 변화를 체크해 주는 레퍼런스 역할을 해서 개선활동을 비춰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은 면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채널 오디오도 그렇고 멀티채널 오디오도 그렇고 각각의 습성대로 나쁜 방향(?)으로 빠질 가능성이 농후한데... 서로 비춰주면서 지나치게 이상한 방향으로 빠지지 않게 선을 지켜주는 역할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또 다른 특성이라면... 예산 제약상... 꼭 대체해 보고 싶은 대상이 생긴 경우에만 바꾸고, 그렇지 않은 제품은 계속 사용하게 된 것 같습니다. 파워앰프는 9년간 자리를 지켰고 스피커도 6년간 자리를 지켜냈네요.